기타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김뚜벅 2024. 1. 12. 04:57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뚜벅입니다. 요즘은 추워지면서 장염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가 오늘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바로 친구의 카톡때문에 장염에 대해서 검색도 해보고, 먹어도 되는 음식 등을 알아보면서 친구에게 전달을 해주려다가 포스팅을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시작해보았습니다. 장염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도 있는데 대충 그냥 넘긴다던지 제대로 챙기지 않는 다면 탈수로 이어질 수도 있고, 몸이 약해져서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장염은 상한 음식을 먹었을 때도 걸릴 수 있고, 날 것은 먹었을 때나, 전염을 통해서도 옮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장염때 피해야하는 음식과 섭취해도 되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장염의 원인

우리 몸에 장은 소장과 대장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외부로 부터 바이러나 세균이 침입하게 되면서 장 점막이 상처입고, 감염이 이루어지는 등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서 복통, 설사, 발열, 복부팽만, 구토,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장염이 만성적으로 진행된다면 설사와 복통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장염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상한 음식의 섭취가 있습니다. 충분히 익히지 않은 날 것의 음식이나 상한 음식의 섭취, 혹은 찬 음식을 먹게 되도 장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이 상하기 쉬운 여름철에 장염환자가 급증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겨울철이라고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음식은 충분히 익혀먹고, 찬 음식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걸리게 된다면 소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식품, 커피, 술 등은 꼭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회복을 위해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고, 과일의 경우 산성이 높은 종류보다는 산성이 낮은 종류를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도 섭취를 해줘야하기 때문에 지방이 많은 육류보다는 담백한 생선류나 닭살코기, 두부, 계란 등의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먹어도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1. 미음 - 장염에 걸렸을 때는 음식물이 먹기 힘들고,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식사를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미음의 탄수화물로 에너지도 얻을 수 있고, 자극적이지 않고 속이 편한 음식이기 때문에 소화시키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2. 매실 - 장염에 걸렸을 때 먹어도 되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매실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유기산이 풍부하며, 해독작용 및 위장장애 효과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에는 피크린산이 있는데, 독성물질을 분해하고 식중독 등으로 인한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3. 바나나 - 바나나의 대부분은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어 약해진 장에 자극을 더하지 않습니다. 또한 부드러워서 먹기에도 편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유지하기도 합니다. 영양분의 흡수율이 좋으며 소화가 잘되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지사제와 비슷한 역할을 할 수도 있어 설사가 있을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사과 - 사과는 비타민C와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 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고,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설사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꿀 - 장염에 걸렸을 때 꿀 한스푼을 따뜻한 물에 타서 먹으면 좋습니다. 꿀에는 항균 기능이 있어 장 속에 유해균을 제거해주는 아미노산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프로폴리스 성분이 있는데,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장염에 꿀을 차로 만들어마시면 좋습니다.
6. 콜라비 -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염에 좋습니다. 비타민 C도 풍부하기 때문에 체력과 피로를 회복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비의 보라빛 껍질에는 염증을 줄여주는 항상화 성분도 풍부합니다.
7. 연근 - 연근에는 탄닌 성분이 있는데, 탄닌 성분은 수렴작용을 하여 장염의 설사 증상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브로콜리 - 브로콜리에는 항균 작용이 뛰어난 설포라판이 포함되어 있는데,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섭취까지 가능해 장염에 좋으며, 비타민 U도 포함되어 있어 장 점막을 보호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보리차 - 장염에는 수분 섭취가 중요한데, 보리차에는 식이섬유도 들어있어서 그냥 물을 마시는 것보다는 보리차를 마시는게 좋습니다. 수분섭취를 하며 장 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설사를 멎게하는 데 도움을 주며 열을 낮춰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건강하게 챙겨먹고 잘 익혀 먹어서 장염에 주의해야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